자식 상류층 만들려면신발장.
정조가 사도세자의 묘를 옮긴 것은 새로운 정치 공간을 만들려는 의도와 결부돼 있었다.그의 당호(堂號)인 ‘여유(與猶)는 ‘조심하고 두려워하라는 노자의 구절에서 따왔다.
사실상 그의 세계에는 문과와 이과가 모두 녹아 있었다.그 내용을 그대로 모방하지는 않았다.정약용은 요즘에 많이 거론되는 통섭이나 융합의 대가였던 셈이다.
문·이과 경계 넘나든 통섭형 인재 정약용은 뛰어난 기술사상가이기도 했다.자식 상류층 만들려면신발장.
정약용은 발명가 겸 기술정책가·기술사상가로서 기술을 사랑한 인물이었다.
유형거는 ‘흔들거리는 거울과 같은 수레라는 뜻으로.이는 기존의 상고사상(常古思想)을 거부하는 것이었다.
정약용의 사상이 심오한 이유는 그가 학문의 경계를 넘나들었기 때문이다.상여가 한강을 안정적으로 건너기 위해서는 주교를 가설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노량진과 용산을 잇는 주교는 30자 너비의 갑선(甲船) 60척을 나란히 붙여 놓은 후 그 위에 42자 길이의 종량(縱梁)을 배마다 5개씩 깔고 다시 그 위에다 길이 24자.또한 인간 생활의 혜택이 모두 성인의 덕택이라는 전통적 사고를 받아들이지 않으면서 대중들의 집단적 활동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