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화에 일단 성공한 누리호는 연료 주입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액체연료 로켓이다.
조영태 서울대 교수·인구학 윤석열 대통령은 임기 중에 반드시 3대 개혁(연금·노동·교육)을 이뤄내겠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고.일하는 연령의 상한을 59세에서 몇 살로 옮겨야 일하는 인구가 급감하는 것을 막을 수 있는지 계산이 가능하고.
그런데 정부가 3대 개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있다.노동개혁 중 정년 연장은 더더욱 그렇다.그래도 이번 개혁만큼은 수요자의 입장.
앞으로 10년간 일하고 소비하는 사람이 부산시만큼 없어지는 셈이다.정년 연장은 청년들의 노동시장과 관련된다.
연금·일·교육은 서로 밀접 연결 부처 협업과 종합 계획은 필수 인구 변동도 충분히 고려해야 교육 개혁의 주체는 미래 세대 첫째.
그런데 이 인구는 계속 더 줄어 2040년까지 530만 명이 빠진다.그럼 정년 연장의 시기는 청년 구직난이 해소되어야 가능하다는 말인데.
이번 개혁이 제대로 수행되지 못하면 인구변동으로 인해 발생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는 모든 일이 그대로 일어날 것이다.2027년부터는 20만 명대로 태어난 아이들이 입학한다.
일하는 연령의 상한을 59세에서 몇 살로 옮겨야 일하는 인구가 급감하는 것을 막을 수 있는지 계산이 가능하고.3대 개혁에 거는 기대가 매우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