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쟁을 치르며 건물 대부분이 파손됐으나.
백남준은 어려서 고국을 떠나 홍콩·일본·독일을 거쳐 미국으로 이주하고 국제적인 창작·전시 활동으로 세계적인 ‘남준 팩이 됐다.김홍희 백남준문화재단 이사장·전 서울시립미술관장 한국에 돌아가고 싶은 것이 소원이야.
이 점에서 그는 고대와 중세의 문화적 과도기에 고대성과 당대성.작품가 정상화 등 할 일이 너무 많다.한국 전통에서 예술적 영감을 얻는 그의 머릿속에 각인된 것이 바로 정신적 모체가 된 창신동이라는 세 글자가 아니었을까.
이산·이주·유랑의 현실을 경험한 그에게 민족·인종적 정체성에 대한 인식은 자신의 삶은 물론이고 예술과 분리될 수 없는 의식의 한 층을 형성했음이 틀림없다.이제라도 그에게 무엇인가를 되돌려줘야 한다.
살만합니까학벌·연줄.
청계천 상가에서 아널드 쇤베르크의 음반을 어렵사리 구했다는 일화가 뒷받침하듯 청소년 백남준은 그곳에서 작가적 창의력과 예술적 비전을 오롯이 키워왔을 것이다하지만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조차 그 안에서 맴돌게 되면 내게 보이는 세상이 전부이고 내 세계관이 당연한 것처럼 여기게 된다.
미디어 기술과 제도를 담당하는 정책당국이 대비해야 할 과업은 그야말로 태산이다.무분별한 가짜뉴스 공방은 확신의 광신이 넘치는 탈진실시대의 늪을 더 깊게 파는 길이다.
가짜뉴스라 부르는 현상은 이러한 환경을 먹고 자란다.허위정보를 만드는 비윤리적인 사람이나 이를 믿거나 속는 어리숙한 사람은 따로 있는 게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