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8차 당대회)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 민주주의가 위험에 처해 있다.
그러나 지금 한국의 위상은 과거보다 더 없이 확대되고 커졌다.중국 해군력은 함정 숫자에서 이미 미 해군을 능가할 태세다.
인프라와 청정에너지 등 분야에서 중국의 영향력을 견제한다.중국을 중심으로 하는 사회주의·공산주의·독재정권 등 권위주의의 도전에 대해 인간의 자유와 권리를 지키려는 미국 등 민주주의 국가들과의 긴 세월 승부가 불가피한 상황이다.한·미 역사의 시작인 조미수호통상조약(1882)이나 한국전쟁 시기에만 해도 한국이 세계에 내놓을 게 없었다.
조약은 같은 해 11월 17일 비준서를 교환함으로써 발효했다.AI를 활용한 무인전투체계 개발도 중국에 대응하기 위한 군사대비의 일환이다.
바이든 행정부는 지난해 10월 발표한 국가안보전략서(NSS·National Security Strategy)에서 지금의 안보위협을 19세기 서구 열강.
자유롭고 개방된 풍요롭고 안전한 세상 구현이 목표다.존재 자체가 미약했다.
한미수교 140년중국 사회주의 반드시 승리 공언미국 위기의 민주주의 지켜낼 것 군사·정치·경제 총체적 경쟁 국면 한국.핵무기를 우리에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군사교리까지 만들었다.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억제 및 대처 방안을 수립한다는 것이다.일대일로(一帶一路) 전략에 따라 남중국해-믈라카해협-벵골만-아라비아해-홍해를 연결하는 주요 지역과 남태평양 등에 군사기지를 건설해 해상 거점을 확보하고 있다.